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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et Switching
Datagram approach: Connectionless …
- DA가 없으면 그냥 버린다. (routing table에 없으면)
- L2 스위치는 local area network일 뿐이다.
Virtual-circuit approach: Connection-oriented service
- before all datagrams in a message na be sent, a virtual connection shoudl be set up to define the path for the datagrams.
- after connection setup, the datgrams can all follow the same path.
- not only must the packet…
이거는 packet이 순서대로 갈 수밖에 없다.
연결 설정하고, 연결 설정된 경로로 packet들이 간다.
이 논리적인 길을 Virtual Circuit이라고 한다.
L1 레이블이 붙어있다.
1 - L1이면 2 - L2로 간다.
레이블을 붙여서 보낸다.
setup, data transfer, and disconnect(teardown) - 3단계
setup하는 packet이 간다. (연결 설정하는 packet)
packet 앞 부분에 14번을 붙여서 보낸다.
R1이 받으면, label 14번이 들어왔다.
현재 상황에서 가장 빠른 길을 찾는다. (3번 포트로 보내는 게 가장 빠르다.)
3번 포트로 보낸다.
비어있는 있는 레이블인 66번 레이블을 붙여서 보낸다.
R3에서도 고민을 한다. (현재 상태에서는 R4로 보내는 게 빠르다.)
그러면 또 22번 레이블을 붙여서 보낸다.
여기서 또 어디로 보내면 가장 빠를지 고민한다.
4번 포트로 보낸다.
연결 설정하는 packet이 테이블을 완성해 나가면서 B로 간다.
- 그러면 B에서 다시 ackknowledgment packet을 보낸다.
- 이제 테이블을 고정시킨다.
- 이제 data packet이 떠난다.
- 이제 고정된 경로로 packet이 간다.
- 모든 network protocol은 connectionless이거나 connection-oriented이다. (IP이든 X.25이든 뭐든)
Performance
- delay, throughput, and packet …
delay
- transmission delay
- propagation delay (상수)
- processing delay ( = Time required to process a packet in a system, 라우터도 컴퓨터다.)
- queuing delay (큐에 들어가서 기다리는 시간)
- total delay
throughput
- 단위 시간 당 처리량
고속 장치로 backbone을 구성.
Packet Loss
- 큐에 packet을 넣어 놨다. 예를 들어 100까지 저장해 놨는데, 101개가 새로 들어오면 잃어 버린다.